교육마당Welcome to Gwangju High School

  • 교육마당 > 자율형공립고
  • 운영개요

운영개요

운영개요

운영목적

자율적인 교육과정의 편성·운영, 교수·학습 방법의 혁신, 학습자 중심의 교육을 통해 공교육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자율형 공립고의 모델을 제시하는 데 목적을 둔다.

운영기간

2016년 3월1일 ~ 2021년 2월 28일

2018학년도 연구과제 (3차년도)
운영 주제 : “함께 배우고 성장하는 교육활동을 통한 고등학교 교육력 제고”
연구과제 1) 역량 중심 교육과정 편성 운영 및 수업·평가 방법 개선
특색 있는 교육과정 편성을 통한 교과역량 함양
교육과정 재구성을 통한 창의.융합 인재 양성
수업 및 진로 활동 개선을 위한 환경 조성
함께 배우고 성장하는 교육 공동체의 날 운영
교원역량강화를 위한 전문적 학습 공동체 운영
수업 역량 강화를 위한 현장 맞춤형 연수 추진
학생 활동 중심의 수업 및 평가 방안 마련
과정중심 수업 모형 및 평가 모형 개발
연구과제 2) 창의·융합형 인재 양성을 위한 미래 핵심 역량 강화
자기주도적 학습 역량 함양을 위한 실력 PLUS 프로그램 (방과후 프로그램, 영어 토요 프로그램, 과목별 탐구 대회), 스터디 그룹을 통한 지식 나눔 활동(학습 나눔 두레, 학습 챌린지 그룹)
창의적 사고 역량함양을 위한 창의성 PLUS 프로그램 (창의적 사고 함양을 위한 연구 공동체 활동 - 창체 및 자율 동아리 활동, 과제 연구 발표 대회), 인문 및 독서 프로그램 운영(국토 사랑 프로젝트, 철학교실, 생글타래), 수학. 과학 인재 양성 프로그램 운영(SW 교육, 과학 캠프, 수학 나눔학교 운영)
공동체 역량 함양을 위한 인성.감성 PLUS 프로그램 (체험형 인성.감성 프로그램-사랑의 가교, 지역사회 봉사활동 동아리 ‘사나이’운영, 아빠와 함께 무돌길 걷기), 감사 프로그램, 문화 예술 명품 인재 프로젝트)
연구과제 3) 수요자 맞춤형 진로.진학 역량 함양
진로 교육 중심의 교육 과정 편성 및 운영
학생 중심의 ‘진로·진학 체험의 날’ 운영
다양한 진로 교육 활동 운영 및 지원
직업인과의 대화, 학과 탐색 활동, 명사 초청 특강, 진로 캠프, 대학 탐방, 글로벌 비전 투어, 진로 독서 30, 학생 맞춤형 진로 진학 지도 및 생활기록부 기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