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마당Welcome to Gwangju High School

  • 교육마당 > 창의적체험활동
  • 동아리소개

동아리소개

연번 구분 동아리명 소개글
1 정규동아리 솔리언 또래상담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솔리언 또래 상담의 세 가지 정신(Friendship, Counselorship, Leadership)을 바탕으로 또래 청소년의 문제 해결 능력을 훈련함.
2 정규동아리 심몬스 심리상담, 과학수사대 체험, 심리상담학과 전공탐색, 심리 관련 주제토론을 통해 인간과 사회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바탕으로 심리학 분야에 깊이 있는 탐구 활동을 함.
3 정규동아리 리프레쉬 심리치료사와 심리상담사 체험활동, 다양한 심리검사활동, 경찰관 및 과학수사대 체험활동, 심리학과 탐색활동을 함.
4 정규동아리 Numbers(수학 독서토론) 수학 주제의 독서활동을 하면서 수학 이론에 대한 심층적인 이해를 하고 읽은 내용을 동아리 부원들과 함께 고민하면서 수학에 대한 흥미와 역량을 기르고 협업능력을 키움.
5 정규동아리 공예(통합교육) 뜯어 만들기 모형(세계 유명 건축물 만들기), 보석 십자수, 천연 MP비누 만들기 등 다양한 공예 활동을 하면서 예술 감각과 심리적 안정감, 그리고 협동심을 키움.
6 정규동아리 사회탐구 세계의 정치, 경제, 사회, 교육, 문화, 예술분야의 이슈를 찾아보고, 우리 사회의 문제 해결방법을 자신의 글과 말로 표현하는 활동을 집중적으로 훈련함.
7 정규동아리 작은역사가 우리 지역 사적지를 주제로 사전조사 후 답사를 하고, 답사 후기를 함께 나눔. 주요 역사적 사건을 주제로 다양한 의견과 감상, 역사적 판단을 토론하면서 역사가로서의 소양을 키워감
8 정규동아리 농구 드리블, 패스, 레이업슛. 슛 기능 익히기, 존수비, 맨투맨수비, 올코트프레싱(수비)기능 및 게임 기능 익히기, 경기 전술 및 게임 기능 익히기
9 정규동아리 공유결합 2~3명의 학생이 모둠을 구성하여 화학에 대한 실험 주제를 선정, 예비실험, 실험진행, 원리 파악, 발표 및 공유까지 일련의 학습을 자기 주도적으로 수행함.
10 정규동아리 RCY 보건의료에 관심이 있는 학생들을 중심으로 응급처치 법을 실습하고 교외(의료기관 봉사활동, 환경정화) 및 교내(흡연예방 캠페인)에서 사랑과 봉사의 적십자정신을 실천함.
11 정규동아리 Math πrates 정다면체, 준정다면체, 카탈란다면체 등 입체를 탐구하고 다양한 도형을 만들어 보는 활동을 통해 공간지각능력을 키움. Galton 보드를 만들어 실험하며 이항분포의 성질을 파악함.
12 정규동아리 책갈피 책을 스스로 선택하여 읽고, 자유로운 책 수다를 하면서 느낌과 감상을 나눔. 도서관 활동 프로그램 개발 및 실습을 통해 도서관 행사 주최함.
13 정규동아리 오스카 발성 및 신체 훈련, 장면 연기(햄릿), 소화제 콘서트, 대본 쓰기, 대본 읽기 및 분석, 연기 연습무대, 의상, 소품 준비 및 제작을 주도함.
14 정규동아리 광고 로스쿨 법조인이 꿈인 학생들끼리 모여 이슈가 되는 법을 함께 조사하고 이야기를 나누면서 법에 대한 지식을 키워감.
15 정규동아리 생장 생명 윤리 및 유전자 관련 기술에 대한 토론, 생물의 조직 및 세포 분열 관찰, 생물 배양 실험, DNA 추출 실험, 관심 분야 발표하기, 생명 과학 관련 독서, 영화 감상 및 토론.
16 정규동아리 풋살 체력운동과 팀 경기를 통해 정의적 가치(인성, 배려, 협력)를 함양함으로서 예비체육지도자로서 자질을 키움.
17 정규동아리 비즈니스 클래스 세계의 항공사, 공항, 그리고 비행기 등에 관하여 다양한 정보와 지식을 함께 찾고 공부하면서 항공 관련 진로의 꿈을 키워가는 동아리임.
18 정규동아리 DO IT 각종 센서와 모터와 관련된 물리적 이해를 바탕 피지컬 컴퓨팅의 원리를 융합하여 로봇을 제작하고 실생활의 문제를 해결하는 활동을 함.
19 정규동아리 P-Point 다양한 아두이노센서를 이용하여 모둠별 골드버그장치를 구상하고, 모둠별로 제작한 장치를 연결하여 하나의 골드버그장치를 완성하는 활동을 함.
20 정규동아리 earthence 환경의 날 기념 캠페인 활동, 지구과학 관련 프로젝트 준비 및 발표 실시, 천체관을 방문함.
21 정규동아리 참교육 교사라는 장래희망을 가진 학생들이 모여 모의수업을 진행하고 서로의 수업감상을 나눔.
22 정규동아리 G-max 음악과 노래를 주제로 활동하는 동아리로 각자 능력을 개발하고, 서로 협동하는 힘을 기름. 또한 교내소화제콘서트, 동아리 발표회, 주변학교 찬조공연, 길거리 버스킹을 하면서 자신감을 키움.
23 정규동아리 경이로움 경제, 경영을 주제로 활동하는 동아리로서 다양한 활동을 통해 합리적인 사고와 시사를 읽을 수 있는 능력 함양함.
24 정규동아리 번너클 미래의 건축물을 전문적이고 세부적으로 설계하고 직접 만드는 활동을 함.
25 정규동아리 English Club 영어원서읽기, 독해 및 말하기, 영화감상 등 다양한 영어 관련 활동으로 진로를 개척함.
26 정규동아리 E-art 디자인마카, 아크릴을 활용하여 개별 포트폴리오(CAD 프로그램을 이용한 내부 공간 디자인, 부품 조립을 통한 캐릭터 조립(다양한 주제의 컷 만화 구성 등)제작. 태블릿 PC와 패드를 활용한 e-art 작품 제작 활동을 함.
27 정규동아리 난타 반복적, 단계적 연주 연습을 통해 안정감 있는 연주 활동을 하여 자기 효능감을 증진함. 또한 교과 외적인 단체 활동으로 팀을 먼저 생각하는 공동체의식을 함양시키는 활동을 함.
28 정규동아리 물화일체 물리와 화학에 관련된 여러 가지 실험을 직접 해 보고 다양한 분야에 흥미를 불러일으키며 진로에 도움이 되도록 활동
29 정규동아리 흔들 HNDL 각종 학교행사에 교내 방송 작업을 시행하며 협동심과 책임감을 기르고 UCC 주제 설정 및 제작과 단편 영화 시나리오 쓰기 및 촬영을 해 보는 활동을 함.
30 정규동아리 s-pop 장래희망이 경찰인 학생들이 모여서 각종 활동(이슈 토론, 필기 및 실기 모의시험, 경찰 강연 등)을 직접 기획하고 체험함으로써 경찰의 꿈을 이루기 위한 소양을 넓힘.
31 정규동아리 수요지식회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예술 등 여러 분야의 지식을 탐구하면서 진로를 탐색, 개발함. 복잡한 현재 사회 문제을 인식하고, 토론을 통해 자신의 견해를 표출함.
32 정규동아리 말하다 교육, 사회에 대한 다양한 주제 토론하는 과정을 통해 논리적 사고력과 의사소통 능력을 기름. 자유 주제를 선정하고 주제에 대한 토론을 하는 과정을 통해 상대방을 존중하고 협력하는 능력을 키움.
33 정규동아리 수학사랑 공간지각능력 및 전개도 해석 능력을 키우기 위해 다양한 다면체를 만들어 보는 활동과 수학적 원리가 숨어 있는 수학교구 활동을 함.
34 정규동아리 신문읽기 신문을 읽고 자신의 진로나 관심분야의 기사를 스크랩 한 후 더 알고 싶은 내용을 정리하고 관련 도서나 기사를 찾아 심화내용을 정리함.
35 정규동아리 미르 밴드 밴드 합주 활동을 통해 학생들의 음악적 재능과 감성을 키우고, 교내외 음악행사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공연함.
36 정규동아리 완치 과학적 사고를 향상시키기 위해 다양한 주제의 과학 탐구(DNA추출, 지문채취, 개구리 해부, 돼지피부 봉합 실험 등)활동, 관심사에 대한 개인 주제 발표 및 토론활동을 함.
37 정규동아리 English Book Club 영어독서활동을 통해서 영어텍스트에 노출되는 어휘, 문장의 구조 등을 학습하고, 자신의 수준에 맞게 영어도서를 선정하여 독서의 즐거움을 배움.
38 정규동아리 계림수필 일상생활 속에서 경험한 자신만의 이야기들을 써 보는 자서전 쓰기, 부모님 전기 쓰기, 생활 글쓰기, 시 쓰기 등의 글쓰기 활동을 함.
39 정규동아리 GEE 우리 삶과 밀접하게 연관되는 생활밀착형 주제부터 사회적 이슈에 대한 것까지 영어로 스피킹을 해 봄으로써 문제해결력은 물론 주제에 대한 심도 있는 이해 및 표현능력을 키움.
40 정규동아리 기영재 (예비교사준비반) 기르자! 미래사회의 영재를 이란 의미인 기영재라는 명칭으로 교사란 무엇을 하는 사람인가? 에 관한 물음과 토론을 자유롭게 하고, 모의수업을 한 후 피드백을 주고받으며 교사의 꿈을 키움.
41 정규동아리 폴리아의 수학문제 만들기 5개년 수능 문제를 해결한 후 수학문제를 만들고 발표를 하고 피드백 과정을 통해 오류를 해결하고 문제를 수정 보완하면서 수학 개념을 좀 더 정확히 이해하고 문제해결력을 향상 시키는 활동을 함.
42 정규동아리 경이로움2 경제 경영 및 사회과학에 관한 개인 및 모둠별 자유주제 선정, 발제, 발제문에 대한 토론 활동을 함. (창업, 대입정책, 환경 부담금, 지방선거 등)
43 정규동아리 글누리(진로 책 쓰기) 자신의 전공 진로를 탐색하고 전공 진로에서 다루는 현대 사회의 문제점을 파악함. 이를 통해 모둠을 편성하고, 협동 작문하여 한권의 책을 써서 만들어 냄.
44 정규동아리 Hidden Figures 자신의 진로를 탐색하고 그와 관련된 학문과 연계된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제작하는 과정을 통해 확신을 찾아가는 활동을 함.
45 정규동아리 글꽃 진로 탐색, 진로 관련한 독서를 한 후 독후 콘텐츠를 만들어 동아리원들에게 발표하기와 다양한 진로에 대해 생각해보고 관심 진로분야에 대한 생각의 폭을 넓히는 활동을 함.
46 정규동아리 생장2 여러 사회 문제와 관련된 칼럼, 과학 이론을 통한 사회 바라보기, 사회 경제학 관련 주제 등을 바탕으로 책 쓰기 활동을 수행. 협동 작문을 통해 한권의 책을 만들어 냄.
47 정규동아리 Earthence 2 지구과학 탐구활동, 지구과학 관련 주제(지진, 환경, 천문 등)선정 및 프리젠테이션, 프리젠테이션과 관련된 탐구활동 실행 후 개별보고서 작성하는 활동을 함.
48 정규동아리 역사탐구반 학생들을 중심으로 탐구할 역사적인 사건이나 주제를 정하고 탐구활동(주제발표, 관련 영화 시청,강의 듣기, 감상문 및 보고서 작성, 토론)을 통해 자신만의 역사적 관점을 확립해 나감.
49 정규동아리 광주고 TED 진로 관련 최신 영어 강의 듣기를 통해 진로분야에 대한 최신 지식과 정보를 탐색하고 배양. 전공 별 탐색 활동 및 최신 경향 나눔 활동, 개인별 주제 강연 발표, 강연 피드백하기.
50 정규동아리 뉴트론 화학 주제 탐색 활동. 화학 관련된 실험 주제를 탐색하여 조원들끼리 의논하고 궁금증을 해결함으로써 과학적 사고방식을 기르도록 함.
51 정규동아리 동상이몽(체육) 체육관련(체육교육학, 체육학, 경기지도, 경호과, 기타 군사학 등) 대학 진학을 목표로 하는 학생을 대상으로 그에 맞는 체력과 운동 기능, 그리고 건강한 정신과 배려심을 키우는 활동을 함.
52 자율동아리 G-ART 태블릿 PC와 태블릿 패드를 사용하여 컴퓨터 프로그램(일러스트레이터 등)을 활용한 작품을 제작하고, 개별 포트폴리오 제작을 넘어 협동 작품 구상 및 제작. 창의적 제품 디자인부터 주제별 픽토그램 제작을 함.
53 자율동아리 미르밴드2 밴드 합주 활동을 통해 학생들의 음악적 재능과 감성을 키우고, 교내외 음악행사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공연함.
54 자율동아리 오스카(연극)2 발성 및 신체 훈련, 장면 연기(햄릿), 소화제콘서트, 대본쓰기, 대본 읽기 및 분석, 연기 연습무대, 의상, 소품 준비 및 제작을 함.
55 자율동아리 난타2 반복적, 단계적 연주활동을 통해 성취감을 느끼고 안정감 있는 연주력을 키우면서 자기 효능감 증진과 팀을 먼저 생각하는 공동체의식을 함양시키는 활동을 함.
56 자율동아리 책갈피2 자발적으로 책모임을 결성하고, 스스로 선택한 책을 모두 읽고 책수다를 나누는 활동을 함.
57 자율동아리 SWIT C언어 기본 명령인 자료형과 입출력함수, 연산자, 조건문과 구조체의 특징을 가진 포인터에 대해서 연구하고 다양한 응용 프로그램들을 제작하여 실무 능력을 키움.
58 자율동아리 Mathster 수학을 깊이 있게 탐구하고 사고력을 기르며 협력과 도전정신을 발휘하여 문제를 해결하고 목표를 성취함.
59 자율동아리 W(세상을 읽는 창) 다양한 주제(1984, 혼자 있고 싶은데 외로운 건 싫어 외 4권)의 책을 함께 선정하여 읽고, 자신의 생각, 느낌, 알게 된 것들을 자유롭게 이야기하는 동아리로 자유답사와 자유 독서를 추구함.
60 자율동아리 save the earth 지진에 의한 피해 복구에 대한 팀 프로젝트 활동을 함. 프로젝트 과정에서 프로그래밍, 공학, 건축적 이론을 응용하여 각자의 진로에 필요한 지식 및 기능을 배움.
61 자율동아리 작은 역사가2 한국사 시간에 배운 역사적 사건들을 다양한 멀티미디어 자료를 통해 학습하고 자율적인 토론, 발표, 게임 등을 통해 역사적 사고력을 높임. 이를 통해 작은 역사가로서의 소양을 키워감.
62 자율동아리 역심 역사적 위인을 선정하고 분석하여 역사적 인물의 감정을 느껴보고 체험함으로써 인물의 개인적 배경이 역사적 사건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를 글로 표현하고 발표하는 활동을 함.
63 자율동아리 Mathisart 지오지브라를 이용하여 수학적 대상을 만들어보는 활동을 통해 논리-수학적 역량 및 창의·융합 역량을 키움. 2차원 및 3차원 도형을 탐구하며 여러 수학적인 성질을 찾아보는 활동을 함.
64 자율동아리 P-Point2 물리 실험(단진자 운동, 빛의 굴절, 원심력 측정 등) 중 아두이노 센서를 이용하여 다양한 결과를 측정하고 이를 해석하는 활동을 함.
65 자율동아리 Robotics 다양한 기계와 로봇의 원리를 익히고, 아두이노를 이용하여 드론 등 다양한 기계를 직접 제작하는 활동을 함.
66 자율동아리 PLAY MATH SketchUp, OpenSCAD 등의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3D모델링을 하고, 그 과정을 통해 코딩의 기본원리와 기하학적 지식과 원리를 습득함.
67 자율동아리 공유결합-철학하라 과학과 철학을 주제로 한 체험과 독서 활동, 그리고 토의 토론을 통해 통섭 능력을 키움.
68 자율동아리 의학독해비 의학 관련 영어 논문, 기사를 읽고 토론함으로서 관련 지식을 넓히고 가치관을 확립하며 의사로서의 역량을 키움.
69 자율동아리 허. 경. 영. 학생들과 함께 모의 주식을 투자하고 주식에 관심을 가져 보는 활동을 하면서 경영인에게 필요한 능력 및 활동을 미리 경험함.
70 자율동아리 Choi’s Choice 진로에 관련한 최신 영어기사와 영어강연 및 뉴스를 접하며 관심분야에 대한 정보과 지식을 넓히며 이를 바탕으로 진로관련 영어글쓰기를 통해서 영자신문을 제작함.
71 자율동아리 HOS C 프로그래밍 언어를 학습하고 직접 코딩하면서 텍스트 코딩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며, 다양한 알고리즘을 직접 설계해보면서 프로그래밍 능력을 향상시키는 활동을 함.
72 자율동아리 심몬스2 관심 진로분야와 심리분야를 결합하여 꿈 발표하기, 아동청소년 상담센터 심리 체험 프로그램 참여, 학과 탐색활동, 직업탐색활동을 통한 자신의 구체적인 진로 탐색 활동을 함.
73 자율동아리 온필 68호 광고' 교지 편찬을 위해 편집회의, 인터뷰활동, 글 작성 및 편집 활동을 함.
74 자율동아리 Codalyze 프로그래밍에 활용되는 대표적인 알고리즘을 분석하고 원리에 대해 토론하면서 논리적인 사고력을 키워가는 활동을 함.
75 자율동아리 물리치개 물리 관련 심화 이론 토의, 물리 관련 주제 연구 조사 및 발표를 하면서 물리적 사고력과 지식을 키워감.
76 자율동아리 수학문제만들기 5개년 수능 문제를 해결한 후 수학문제 만들고, 발표를 한 후 피드백 과정을 통해 오류를 해결하고 문제를 수정 보완하면서 수학 개념을 좀 더 정확히 이해하고 문제해결력을 향상시키는 활동을 함.
77 자율동아리 리프레쉬2 심리치료사 및 심리상담사 체험활동, 다양한 심리검사활동, 경찰관 및 과학수사대 체험활동, 심리학과 학과 탐색 활동을 함.
78 자율동아리 이치고이치에 일본만화작품エリア88 읽고 토론하기, 연애의 행방(히가시노게이고)작품 읽고 감상하기, 각 진로와 관련된 일본의 문화 부분 조사하여 프리젠테이션 하기, 일본 축제 음식 만들기, 오마모리 등
79 자율동아리 광튜브 유튜브에서 지속적으로 높은 인기를 끄는 채널들의 영상을 시청하면서 특징을 파악하고, 이를 활용하여 자신이 만들고 싶은 영상을 기획함.
80 자율동아리 과연 (과학연구동아리) 현대 사회의 여러 환경 문제, 사회적 문제를 과학적 사고를 가지고 연구하여 실험 보고서를 쓰고, 그 내용을 바탕으로 과학 칼럼을 작성하여 책으로 만들어 냄.
81 자율동아리 글누리 (진로 책 쓰기) 자신의 전공 진로를 탐색하고 전공 진로에서 다루는 현대 사회의 문제점을 파악함. 이를 통해 모둠을 편성하고, 협동 작문하여 한권의 책을 써서 만들어 냄.
82 자율동아리 행동 우리나라의 역사성을 이해하고 민족의식을 높이기 위한 지역사회의 여러 가지 프로그램에 참여 하고 동참함으로써 올바른 역사의식 및 민족성을 기름.
83 자율동아리 AV (advertisenment videomaking) 마케팅과 시각 미디어에 대한 개념 및 미디어 콘텐츠 제작에 관한 연구, 다양한 미디어 매체 탐색, 다양한 매체를 이용한 미디어 제작 연습 활동을 함.
84 자율동아리 한국어 배우기 문학 작품을 선정하여 자신의 감상을 발표하고, 논제를 설정하여 토론을 실천하는 활동을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