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마당Welcome to Gwangju High School

  • 학생마당 > 나눔누리
  • 소개

소개

『나눔 누리』특수교육대상학생들과 통합학급 협력도우미들의 또래모임

운영목적
특수교육대상학생들이 통합학급에서 협력도우미를 통해 또래친구들과 같이 생활함으로써 사회적응력 신장
일반학생들은 장애학생들이 학교생활에 적응할 수 있도록 도움을 제공함으로써 장애에 대한 올바른 인식과 봉사 정신을 함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
기대효과
특수교육대상학생들의 사회적응력 신장과 정서적 안정감을 제공
일반학생들에게는 장애에 대한 바람직한 인식 개선과 봉사 정신을 함양
특수교육대상 학생과 일반학생들의 차별 없는 교육 시행이라는 통합교육의 취지에 부응함
세부추진계획
담당부서 : 인문사회부(봉사활동) ,학습도움실과 연계하여 운영
나눔누리 : 광주고 특수학급 학생들과 협력도우미 친구들과의 또래모임
대상 : 광주고에 재학중인 특수교육대상자 1,2,3학년 학생 및 통합반 협력도우미 (15명)
활동 기간 : 2013. 3. 4. ~ 12. 31
활동 상황 기록
1. 기록노트작성 내용
장애를 극복한 사례를 프린트하여 붙이기(필수)
자기 소개서 작성하기(필수)
짝궁이 된 친구 소개하기 (필수)
친구에게 편지쓰기 (필수)
활동보고서 작성하기
2. 활동 사진집 ( 교내, 교외활동 모두)
친구들과 함께 찍은 사진, 행사 때 친구들의 사진을 모아 내용을 기록하고 솔직한 느낌을 기술하기
학교 홈페이지 나눔누리 갤러리를 활용하여 장애우 친구들의 활동이 담긴 이미지를 다운 받아 활용하거나 일과 중 또는 학교 행사시에 친구들과 함께한 모습의 추억을 담아보기
친구와 함께 한 모습의 사진을 탑재함
친구들의 모습과 함께 활동의 내용과 느낌을 기록하기

주간 활동 기록지 및 관찰 소감록 작성하기

「나눔 누리」활동 계획서
「나눔 누리」활동 계획서
주요 행사 및 계획 주요활동 내용
3 ■1차 모임 · 모임 창단 취지 알기 · 조별 이름 정하기 · 장애우를 이해하는 시간 · 협력도우미의 역할 및 제반 사항 안내 * 나눔 누리 활동의 의미 이해하기
* 나눔 누리 모임 구성하기
* 나눔 누리 회원 장애이해교육(오리엔테이션) 및 다과회를 통한 친목도모의 시간 가지기(조별이름 및)
* 활동기록지 작성 안내
(협력도우미 학생 자기소개서 작성 및 친구들에
*협력도우미 학생의 역할 및 활동내용 안내
* 학교 홈페이지 「나눔 누리」게시판 활용하기
- 도움반 친구들의 활동모습이 담긴 사진을 다운받아 활동
기록지 및 관찰일지로 활용하기
* 함께하는 동아리
- 나눔 누리 학생 중 신청자에 한해 학습도움실 학생들과 함께
공예 동아리활동 참여하기
6~7월 ■ 2차 모임 ·중간 점검의 시간 * 2차 모임-활동 기록지 작성 중간 점검
* 친구들과 함께하는 체험활동 및 보드게임하기
- 체험활동 시간을 통해 서로를 이해하는 시간 가지기
7월말~8월   *방학 동안에 지낸 일 서로 자랑하고 안부 교환하기
* 학교 홈페이지 (웹공간)에서 방학 중 나누 편지 읽기와 사진감상하는 시간을 통해 서로를 이해하기
9~10월 ■ 3차 모임· 장애 이해교육· 함께 하는 체험활동 ㆍ 나눔 누리 3차 모임의 시간
- 장애 극복 사례 영상 보기
ㆍ 함께 하는 체험활동
- 핸드페인팅
11~12월 ■ 4차 모임· 합창단 및 음악회 동행· 1년 동안의 활동 정리하기 ㆍ 친구들과 함께 하는 문화예술 공연
- 장애이해관련 음악회 및 관람 영화관람 함께하기)
( 합창단 공연 발표회 또래 도우미와 함께 공연 감상)
ㆍ 기록 노트 및 활동 보고서 전시 및 반성의 시간 갖기